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발표 긴장 해소 및 연습방법

by 노랑나비. 2016. 5. 26.



사람들앞에서 발표할 때면 성공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매번 긴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청중앞에서도 당당하게 스피치하는 사람들을 보면 정말 부럽다는 생각이 들죠. 학교에서건 직장에서건 사업을 하건.. 사람들앞에서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을 분명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그런데 불안감 때문에 발표할때 긴장을 하게 되고 결국 스피치를 망치게 되거나 기대에 못미치는 결과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발표 긴장 해소방법과 연습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발표 연습을 할 수 있는 오프라인 동호회 & 교육프로그램도 같이 소개하니 참고하세요.



1) 끊임없는 연습


자신감을 얻기 위해선느 무엇보다도 피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근거없는 자신감은 오히려 듣는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고, 준비하지 못한 것이 쉽게 드러납니다. 가까운 주변사람들 앞에서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좋고, 그렇지 못하다면 거울을 보고 소리내서 연습해보면 좋습니다.


대본을 만들어서 연습해도 좋지만 무조건 외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람일은 모르는 것이므로 예상치 못한 돌발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누군가가 질문을 할 수도 있으니까요. 따라서 발표하는 내용을 외우기보다는 완벽히 이해하고 대화하듯이 편한 말투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기보다는 내용 자체를 완전히 숙지하는 것이 발표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2) 듣는 사람에게 집중하기


발표시 긴장하고 마음이 불안해지기 시작하면 드는 사람을 배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말을 너무 빨리 하거나 작게 말하거나, 현장의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하는 실수를 할 때가 생깁니다. 모든 일은 자신이 생각하는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청중에게 집중하면서 현장의 분위기에 따라 자신의 발표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할 수 있다는 자신감


모든 결과는 자신의 마음가짐에서 비롯됩니다. 따라서 발표 긴장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할수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일을 꼭 성공시킬 수는 없습니다. 실패를 해도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발표하면서 예상치 못한 상황이 생기거나 실수를 해도 당황하지 않는 여유로움이 필요합니다. 사람은 당황하면 그때부터 긴장하기 시작하는데 실수를 해도 열등감을 느끼거나 창피하다는 생각을 하지 마시고,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분위기로 만들어 청중들도 불편함 없이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표전에는 멋지게 성공하는 이미지를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 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거울을 보면서 표정연습을 하거나 친구들이나 가족들 앞에서 미리 연습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청중앞에 나가보세요.





짧은시간에 집중해서 연습한다고 발표 실력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평소에 주기적으로 꾸준히 발표하는 자리를 만들어서 발표 기회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표라는 것이 어쩌다 하는 이벤트가 아니라 일상이 되었을 때 우리는 무대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오프라인 모임에서 발표 연습, 스피치 훈련을 해볼 수 있는 스피치 동호회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스피치동호회인데 다음 카페에서 운영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여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볍게 참여할 수 있는 스피치모임과 학원 커리큘럼을 갖춘 커뮤니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세지말 스피치동호회 & 아카데미

http://cafe.daum.net/sejim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