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국가직 보호직 커트라인 및 경쟁률, 과목 안내

by 노랑나비. 2016. 11. 3.

 


 

안녕하세요. 2016년도 이제 바람이 솔솔 불어오는 시원한 가을이 되었네요.

 

내년 2017년 국가직 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지금 한창 공부에 매진 중이실텐데요. 오늘은 국가직 보호직 커트라인 및 경쟁률, 과목 안내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래에서 내년 4월에 예정된 9급 국가직 보호직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가직 보호직 하는일 안내


보호직 공무원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교도소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속은 법무부 범죄예방 정책국소속이며 보호관찰소(교도소)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보통 법원에서 유죄로 판결받은 수감자들은 대상으로 지도와 감독업무를 맡게 되며 또는 보호관찰, 사회봉사, 수감명령 등 사회내 처분을 받은 대상자들을 관리하게 됩니다. 


또한 법원 판결이 나기 전, 판결 전 조사나 환경조사 등도 합니다.  일반인들 뿐만아니라 소년범들을 대상으로 전국 소년원, 소년 분류 심사원 등에서도 근무합니다. 성범죄를 저지른 전자발찌 피부착 대상자에 대한 위치관리 업무도 담당하는 등 다양한 보호업무를 맡는 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직 보호직 커트라인 안내


국가직 9급 보호직은 다른 9급 직렬에 비하여 높은 편은 아닙니다. 가장 높은 일반행정직 경우에는 전국 일반 기준으로 394.78점이었으며, 회계는 382.53점, 세무는 368.09점, 관세는 368.16점이었습니다. 그러면 9급 국가직 보호직 커트라인은 몇점일까요?



보호직은 남, 여를 따로 모집하는데요. 9급 보호직 남자 커트라인은 2016년 기준 360.64점이었습니다. 9급 보호직 여자 커트라인은 370.83점입니다. 여자를 남자에 비해 훨씬 적게 뽑으므로 커트라인이 다소 높은 경향을 보였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의 공무원지원센터에서 받아보세요.


 




국가직 보호직 시험 과목 안내


* 9급 시험과목 (5과목)

필수과목(3) - 국어, 영어, 한국사

선택과목(2) - 형사소송법개론, 사회복지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 7급 시험과목 (7과목)

국어(한문 포함), 영어, 한국사, 헌법, 형사소송법, 심리학, 형사정책


국가직 보호직은 9급과 7급이 있습니다. 9급 공개채용시험에서는 총 5과목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필수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 3과목과 선택과목 2과목이 있습니다. 형사소송법개론, 사회복지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 2과목을 택해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7급 공개채용시험에서는 국어, 영어, 한국사를 포함하여 총 7과목입니다. 헌법, 형사소송법, 심리학, 형사정책 4과목을 함께 준비하셔야 합니다. 시험 난이도도 7급이 다소 어려운 편이므로 꼼꼼하게 준비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국가직 보호직공무원 기출문제 및 시험자료집 무료로 받아보기

 

국가직 보호직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려면 지금부터 빠르게 공부를 정확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간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확한 정보를 확실하게 알고 준비해야 하는 것인데요. 직렬별로 조금씩 준비방법이 다르고 경쟁률, 커트라인이 다르기 때문에 출제경향 및 기출문제를 점검하고 반복학습을 해야 합격에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공무원시험지원센터 에서는 2016년 7급, 9급 보호직 공무원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직렬의 공무원 관련 다양한 자료를 담은 시험자료집을 신청하신 분들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니 참고하셔서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해당업체로부터 소정의 홍보비를 받기로 한 글입니다.